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탄생의 축복 부터  건강한 청소년으로 자라날때까지 진실된 마음과 최선의 진료로 여러분 곁에 있겠습니다.

일반부인과질환

Home >부인과> 일반부인과질환

생리통이란?

생리통은 가임기 여성의 약 50%에서 나타나는 흔한 부인과적 증상으로 골반 내에 기질적인 병변이 없는 경우를 일차성 생리통, 기질적인 병변과 동반되는 경우를 이차성 생리통이라고 합니다. 일차성 생리통은 대개 배란이 규칙적으로 일어나기 시작하는 초경 후 1~2년 이내에 처음 발생하며 대개 나이가 들고 출산을 하면서 서서히 없어집니다. 이차성 생리통은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등과 같은 자궁이나 난소의 질환이 있을때 발생하고 나이가 들면서 점점 증상이 심해지는게 특징입니다.

원인

현재 일차성 생리통은 자궁내막에서 분비되는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에 의한 자궁 근육의 과도한 수축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출산 후 생리통이 줄어들거나 없어지는 것은 자궁근육이 늘어나면서 신경의 말단부위가 파괴되기 때문으로 생각합니다.
이차성 생리통은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 자궁 내 피임장치등이 가장 흔한 원인이고 그이외에 골반 울혈증후군, 잔류 난소증후군, 자궁 내 유착, 자궁 혹은 질 기형등이 있습니다.

증상

생리시작 직전 또는 직후 발생, 2~3일정도 지속됩니다. 허리, 아랫배, 허벅지 통증, 두통 심한 경우 오심, 구토, 실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배를 문지르고 움켜쥐면 통증이 경감되며, 몸을 움직여도 통증이 완화됩니다.

진단

기본적 진찰과 문진, 초음파 검사를 통해 일차성과 이차성을 구분합니다. 다른 검사로 전혀 원인을 찾을 수 없을 때 자궁내막증을 확인하기 위하여 복강경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치료

일차성 생리통은 진통제나 피임약을 복용함으로써 통증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NSAIDs) 계통의 진통제는 혈중 프로스타글란딘 농도를 낮춤으로써 통증을 경감시키고 보통 생리통이 시작되기 전부터 복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임약은 자궁내막을 얇게 만들어 프로스타글란딘 농도를 낮춤으로써 통증을 경감시키지만 매일 복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차성 생리통은 원인제거가 중요합니다. 가장 흔한 자궁내막증은 초음파상 난소에 자궁내막종이 보인다면 수술을 통해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자궁선근증의 경우는 젊은 여성들은 미레나 루프를 삽입하여 증상을 많이 개선시킬 수 있고 임신계획이 없는 중년 여성의 경우는 증상이 심한 경우 자궁적출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프로스타그란딘 생성억제제

약국에서 구입하는 대부분의 진통제. 환자 80%이상 증상이 호전됨(위궤양, 천식환자 금기)

경구 피임약

임신 원치 않는 여성 : 자궁 내막 환경변화로 프로스타그란딘 농도를 낮추어줍니다. 환잔 90%이상 증상이 호전됨

영양
  • 균형잡힌 식단 : 과도한 지방섭취, 인스턴트 식품 자제, 천연칼슘(참깨, 치즈, 우유) , 하루 6~8잔 수분 섭취
  • 차 : 카모밀라, 홍차, 레몬, 생강차, 박하, 쑥 (생리 5~6일 전 하루 한잔씩 복용하여 미리 예방할수 있음)
기타

따뜻한 패드, 목욕, 더운 물주머니를 이용하면 통증이 경감되며 족탕, 일광욕, 심호흡, 명상은 근긴장을 이완시켜 줍니다. 생리통은 난소의 기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 대개 난소기능이 완전히 성숙되기 전인 청춘기(16-21세 전후)여성에 많고 그 후는 자연히 가벼워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만약 분만경험이 있는 부인이 월경기에 갑자기 통증을 일으키면 이는 자궁근종이나 자궁내막증과 같은 질병이 원인인 경우가 많음으로 전문의의 자세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생리통은 생리적인 현상이기때문에 약이 없다는 말에 현혹되어 무턱대고 진통제만을 복용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 할 수 있으며 월경이 있을때마다 진통제를 써야할 정도로 심한 생리통은 정확한 진찰을 받아 적절한 치료를 해서 개선해야 합니다.

QUICK MENU

  • 인터넷예약
  • 초음파동영상 다운로드
  • 진료시간표
  • 오시는 길